요즘 인플루언서를 통한 SNS상품 후기 서비스에 대한 광고가 곳곳에 넘쳐 흐르고 있습니다.

서비스는 100만 원에서 500만원 사이의 비용이 발생하며,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한 번에 20명 ~ 100명의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보내거나, 식당 등에 방문하게 하여, 리뷰를 작성

2.어떤 서비스는 소비자 급의 SNS유저 들에게 제품을 보내서 SNS후기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업무관계상 많은 제조업과 중소기업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 들을 만나는데요.

위와 같은 업체는 텔레마케터들을 대거 고용하여, 전국에 있는 기업들에게 전화를 해서 영업하기 때문에

만나는 브랜드나 제조사 마다 sns인플루언서 리뷰 서비스를 진행해 본 업체가 무척이나 많습니다.

 

만날 때 마다 불쑥 뿔쑥 그 업체 이름이 튀어나와서

 

담당자들에게 물어보곤 했는데요.

 

위와 같은 서비스로 매출이 늘어났다고 하는 업체는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매출은 물론 홍보 효과도 효율이 너무 떨어지는데요.  그 이유는

 

  • 불특정 다수에게 진행하는 TV광고 처럼 타겟에 대한 낭비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제품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소수의 확실한 인플루언서를 써서 진행하게 되면 퍼포먼스가 나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수 십, 수 백 명의 나노 인플루언서로 진행할 경우, 그들의 팔로워가 조작된 것인지, 그들이 만드는 컨텐츠가 팔로워들에게 제대로 전달되는지 가늠하기가 힘듭니다. 여기서 벌써 많은 광고비 누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게다가 그들이 블로거 일 경우 , 그들의 블로그 일방문자는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검색했을 때, 들어오는 일방문자가 대부분일 확률 또한 높습니다. 그러므로 블로그의 일방문자들의 대부분은 당신의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 산업화 시절 쓰던 광고방식, 대기업에게 통하는 광고방식을 중소기업이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노 인플루언서들에게 대량으로 SNS상품 후기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생산하는 방식은 매우 효율적이기는 하나, 이러한 방식은 2차 산업화 시절에나 쓰던 방식입니다. 과거의 기업은 불특정 다수를 위하여 제품을 대량 생산하였습니다. 막대한 자본으로 대형 공장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고는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하면 먹히는 시절의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SNS 대폭발의 영향으로 오디언스의 니즈가 첨예하게 갈라졌음은 물론, 인플루언서에 따라 구독자나 팔로워의 성향이 군집화 되므로, 가장 효율적인 것은 소수의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을 공략하는 것이 광고비 누수를 막을 수 있게 합니다.

 

 

대량으로 찍어내는 인플루언서 광고 리뷰가 효과가 별로 없다는 것은

그들의 홈페이지에 가면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고객사 들이 급성장하거나 매출이 늘어났다는 것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오직 자사 플랫폼에 파트너 수가 몇 명이고, 인플루언서가 몇 명이며, 캠페인 숫자가 몇 개 인지만 강조합니다.

 

수 천, 수 만 개의 캠페인 중에서 내세울 만한 매출 증가가 거의 없다는 게 말이 되지 않습니다.

 

세일즈와 온라인 마케팅에 일가견이 있는 그들입니다. 왜 그런 매출 증가 수치를 보여주지 않고 있을까요?

 

세일즈 전략이 없고 마케팅을 , 못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딲히 내세울 것이 없는 것이고, 관심도 별로 없는 것이죠..

 

저 수 많은 캠페인 수를 보십시오, 수십 만 개의 캠페인을 벌이는 업체들만 해도 여럿입니다.

 

어느 업체도 만족할 만한 매출 상승을 일으킨 사례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 홍보마케팅은 작은 기업에게는 쥐약이나 다름 없습니다.

 

그런 것이 차고차곡 쌓이게 되면 결국 자금은 바닥을 보이게 될테니까요.

 

 

하루에도 수 억 개의 SNS메세지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팔로워가 아무리 많은 인플루언서라고 하더라도 일방문자가 많더라도 오디언스와 관계가 돈독하지 않거나

방문자와 팔로워가 허수로 이루어져 있다면  메세지가 잘 전달되지 않는 신기루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이유를 디테일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피해야 할 SNS 리뷰플랫폼과 광고대행사의 핵심특징 7가지

를 보시면 매우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sns리뷰 플랫폼 업체는 타록인플루언서의 경쟁업체가 아닙니다.

그럼 왜 이런 글을 썼을까요?

sns인플루언서 리뷰 플랫폼으로 중소기업이 매출을 기대하며 소중한 자원을 날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매출이 필요없다. 그냥 네이버에 제품명으로 검색했을 때 우리 제품 후기가 대량으로 나오면 좋겠다면

진행하신다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위해 3백만 원, 5백 만원, 천 만원 까지 날리는 것은 작은 기업이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품명은 단순 브랜드명 또는 제품명을 말합니다. 제품명으로 네이버에 키워드를 치면 나오는 블로그 후기는 그렇게 큰 비용이 들지 않고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타록인플루언서 이상민 MD